본문 바로가기
단독주택 시공과정

철근/ 배관작업

by 정중동(靜中動) 2023. 2. 28.
반응형

기초단열재 경계를 따라서 철근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바닥은 콘크리트 벽돌로 수평을 맞춰놓았습니다.  2층 철골작업에는  철근을 잡아주는 플라스틱 자재를 사용했습니다. 장점만 있지는 않습니다. 2층 현장에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오른쪽 상단 튀어나온 부분이 거실이 됩니다.

남서방향에서 바라본 모습

거푸집을 두르니 중정 모습이 보입니다. 기초단열재 제일 상부까지 철근배근 후 콘크리트로 마감작업 됩니다.
중정으로 배관이 4개 연결되어 보입니다. 공사 완료 시점에 오른쪽에서 중정으로 연결된 배관은 밀봉하여 사용하지 않기로 합니다.  혹시라도 콘크리트 타설 후 배관이 막혔을 때를 대비해 예비 작업을 했다고 합니다.

중정

거푸집에 동바리를 연결한 모습입니다. 길게 튀어나온 부분이 있어서 임시로 눈에 잘 보이도록 조치한 것 같습니다. 현장에서 거푸집이 터지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고 해서 유심히 살폈고, 현장을 맡고 계신 소장에게도 그렇게 터지는 경우가 왕왕 있는 거 봤다고 슬쩍 얘기를 던져 놓았습니다.

거푸집 연결

작업 편의를 위해서 수평철근 간격을 락카로 표시해 두었습니다.  이음 철근의 길이도 확인합니다.
수평 수직 철근의 간격은 감리 주요 체크 항목입니다.

연결 철물
간격을 표시한 모습

하부 수평/수직 철근 설치 후 배관 위치를 잡기 위해 철근 위에 올려진 모습입니다. 중정 쪽 오른쪽 배관은 철근의 아래로 연결되어 있고, 왼쪽 배관은 철근의 위쪽으로 놓여 있습니다. 
아래는 중정으로 연결된 배관입니다. 왼쪽 배관은 중정에 고이는 물이 나가는 메인배관이고, 오른쪽은 수전에 연결된 퇴수 배관입니다. 메인배관이 두껍습니다.

중정에 연결된 배관 모습

남서방향에서 바라보는 모습입니다. 배관이 놓일 위치를 확인합니다. 배관 위치가 설계도면과 달라 확인했던 부분입니다.
튀어나온 거실 기초단열재 경사로 배관이 중간에 놓였습니다.

배관이 놓일 위치

콘크리트가 채워질 높이의 모습입니다.  수평과 수직으로 연결되는 철물이 끊어지지 않고 잘 맞물려 있습니다.

철근배근 모습

기초단열재 위에 파란색 락카로 표시를 해 둡니다.

배근 간격 표시

왼쪽 상단에 레벨측정기가 보입니다. 수평 측정과 공사가 같이 진행됩니다.

수평측정기

설비팀과 철근팀이 동시에 작업하고 있어서 배관이 놓일 자리부터 배근작업을 먼저 합니다.

하부배근과 배관 자리 잡기

내부의 물이 외부로 나가는 배관이 모이는 곳입니다.

배관위치 잡기

거실기초에서 바라보는 배관의 모습입니다. 

배근작업이 계속됩니다. 거푸집이 넘어가지 않게 임시로 굵은 목재를 받쳐 놓았습니다.
 
이동실 화장실 문이 활짝 열려 있습니다.
더워지면서 화장실 민원이 접수됩니다. 일부 공사 현장은 화장실을 두지 않아 저희 화장실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이동식 화장실은 관리도 필요하고 공사비용에 포함되는 부분이라 설치하지 않기도 합니다. 공사견적을 받고 줄일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서인가 봅니다. 그러나, 이동식 화장실은 건축주가 가져야 할 최소한의 배려가 아닌가 싶습니다.   
 
화장실이 없으면 주변 상가나 공용 시설을 이용해야 합니다. 오히려 공사시간이 늘어나는 역효과가 있습니다.

임시전기 사용을 위한 한전 계량기입니다. 안쪽에 콘센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기초단열재가 밀리지 않도록 고정하는 고정못입니다.  현장소장이 직접 고정했다고 합니다.

단열재 고정못

배관은 상부철근이 놓이면 교체가 어렵습니다. VG1, VG2, 굵기 등 배관의 규격을 확인합니다.

  • PVC 배관은 VG1을 사용하세요.
  • 설계도면에 배관의 규격이 없다면 설계사에게 도면에 규격을 지정해 달라고 합니다.

이런! 현장에 VG2 배관이 깔려 있습니다.
 

현장소장에게 VG2배관을 VG1으로 교체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 그리고, VG1 으로 설치되었는지 최종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배관이 자리잡을 위치에 놓인 모습

VG1 50mm 규격과 제품 생산일자를 확인했습니다. 

 

철물점이용 VS 도매업체 이용

  • 현장에서 50m 떨어진 곳에 건축자재 판매점이 있어 필요 자재를 수시로 구입하였습니다.
  • 도매가격과 차이가 많지 않다고 합니다.
  • 철물점이용 장점으로는 현장 보관 장소가 필요 없고, 운송비용이 들지 않으며, 버리는 자재를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 도매보다 비쌉니다.
  • 도매업체 장점은 가격이 철물점보다 싸다는 잇점이 있지만 대량구매 해야 운송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 결과는 현장 가까운 철물점 이용이 더 많았습니다.

VG1 50x4m
VG1 75mm

직영공사라 사용자재는 건축주가 직접 확인하면 좋습니다.
집에 대한 애착과 믿음이 생겨 납니다. 
반응형

'단독주택 시공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리현장점검(1차)  (0) 2023.03.06
기초콘크리트 철근/배관 작업  (0) 2023.03.06
기초단열재  (0) 2023.02.28
기초단열  (0) 2023.02.27
주택모형  (0) 2023.02.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