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독주택 시공과정

기초단열

by 정중동(靜中動) 2023. 2. 27.
반응형

철근이 현장에 도착했습니다.  철근가격이 급격히 비싸지고 있다고 합니다.

저급의 중국산 철근이 많이 유통되어 현장에서 제조업체를 확인합니다. 녹이 발생된 여부도 확인하여야 합니다.  다른 공사현장에서 남은 자재로 다시 들어온 경우이거나 판매사가 관리를 소홀히 한 경우입니다. 철근은 비를 조금만 맞아도 녹이 슬게 됩니다.  콘크리트와 만나서 100년이 가는 자재가 됩니다. 공기에 노출되면 부식이 시작됩니다.

철근 제조사를 확인 합니다.

쌓아 놓은 철근을 확인해 봅니다.  현장에서 설계도면에 맞춰 주문한 수량입니다. 거푸집과 콘크리트 타설 전 감리 확인 사항으로 철근의 굵기, 배근 간격 등을 확인하므로 철근을 빼고 공사하면 감리지적을 받게 됩니다. 도면에 맞게 배근하지 않아 지적을 받으면 배근 작업을 또 해야 하므로 인건비만 더 들게 됩니다. 감리가 공사현장을 보고 체크했다면 말입니다.

철근 물량을 확인 합니다.

비드폼단열재(스티로폼)의 종류를 확인합니다.  비드법 2종 1호입니다. 

비드폼 단열재

수분에 강한 아이소핑크 단열재를 사용하진 않았습니다. 아이소핑크 단열재의 가격이 조금 비쌉니다. 시간이 지나면 수분의 차단과 단열 차이가 적다고 합니다.

비드폼 단열재

기초콘크리트 위에 중정을 중심으로 먹줄을 그리고 있습니다. 앞쪽 인입구조물(전기, 통신)이 보입니다. 인입구조물 상단까지 다시 올라가는 작업이 진행됩니다.

설계도면에 다른 형상펜으로 구획을 나누고 작업합니다. 분홍색 표시 구획은 거실입니다. 거실은 주방, 안방보다 2 계단 높게 설계되어 있어서 눈에 띄는 색으로 구획은 나눈 것 같습니다. 조금 진한 파란색은 레벨 다운되는 샤워실, 화장실입니다. 외부 중정 부분도 레벨 다운되므로 진한 파란색으로 구획을 나눠 놨습니다.

설계도면 구획 표시

터파기와 잡석다짐, 버림 콘크리트까지 하고 난 기초 부분입니다. 깊이와 앞쪽 도로의 기울기가 보입니다.

기초 단열작업

 자르지 않은 비드폼단열재를 기초 위에 먼저 까는 작업을 합니다. 대지위에 사이에 끼울 단열재가 보입니다.

기초 단열재

현장감독이 설계도면과 맞는지 확인합니다. 건축주도 시공에 대해서는 모르지만 현장에 자리해 봅니다.

건축주가 현장에 몇 번 가는가에 따라 시공품질이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건축주는 현장소장에게 단열재 사이로 냉기가 올라오지 않게 해달라고 합니다.

반응형

'단독주택 시공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철근/ 배관작업  (1) 2023.02.28
기초단열재  (0) 2023.02.28
주택모형  (0) 2023.02.27
잡석다짐(동영상 포함)  (0) 2023.02.24
기초터파기 / 인입공사  (0) 2023.02.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