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독주택 시공과정

기초 철근/통신선/전기선 작업

by 정중동(靜中動) 2023. 3. 9.
반응형

철근팀이 기초콘크리트 타설 전 마지막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작업 중인 곳은 중정(외부)으로 주택의 물 버림이 모두 모이는 위치입니다. 왼쪽이 오른쪽보다 단차가 높습니다. 단차 작업을 위해 사진 가운데 가림 구조물이 보입니다.

철근 작업

화장실 벽체를 따라 전기 인입관 설치 됩니다. 화장실 다운을 위한 각재 구조물이 보입니다.  전기관과 연결된 화장실 벽체(하부)가 얇아 콘크리트 타설 후 깨지게 됩니다. 

화장실

콘크리트 기초 다운을 위한 화장실 구조물이 보입니다.  사진의 아래쪽이 현관이고, 오른쪽 화장실과 멀리 주방이 보입니다.  빨간색과 파란색, 노란색의 전기 배관이 기초 철근 아래로 보입니다.  전기관은 도면에 표시되지 않으므로 사진으로 남겨 놓도록 해야 합니다.

전기배선

중정 거푸집을 굵은 각재를 이용하여 터지니 않도록 받쳐져 있습니다. 중정의 라운드 되는 부분은 단열재가 일반 높이보다 더 높이 올라와 있습니다.

중정

주방으로 전기배선이 모입니다.

주방

주방 기초 모습입니다. 주방에 연결된 중정의 단차를 두기 위해 각재로 가림 작업이 되어 있습니다.

 
철근배근 아래로 배관이 보입니다.  오른쪽의 굵은 검은색 전기 인입관이 보입니다. 전기인입관은 외부 한전의 전기 계량기와 연결되는 관이 됩니다.

철근/배관/전기선/통신선

남쪽에서 중정을 바라보고 동쪽 위생공간이 보입니다.  중정을 통해 가운데 복도가 보입니다.

동쪽복도

남쪽에서 바라보는 모습입니다.  앞쪽 왼쪽이 안방, 오른쪽이 드레스룸이 됩니다. 중정에서 나오는 물이 나가는 배관이 설치되어 신경이 쓰입니다.  장마철 중정에서 나오는 물소리가 심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현장소장에게 잘 때 물소리 나지 않을까 해서 물어봤습니다. 콘크리트 기초가 두껍게 올라오기 때문에 소리가 안 들린다고 합니다.

지금도 물소리 안 들립니다. 

안방

서쪽에서 바라보는 모습입니다.  대지 레벨이 제일 낮은 곳입니다.
각재로 거푸집 고정 작업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이제 콘크리트 타설 작업만 남았습니다.

거푸집 고정작업

레미콘 타설을 위해 펌프카가 도착했습니다. 펌프카 작업자가 타설 전 현장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하늘이 맑습니다.

기초콘크리트 타설 점검

정남에서 바라보는 모습입니다.  집의 구조가 정남방향은 아닙니다.  도로를 기준으로 집을 앉혀서 남서방향에 가깝습니다.

정남방향

기초 철근을 근접 촬영했습니다.  연결 철물과 철물 간 이음길이를 확인합니다.
콘크리트 타설 후에는 볼 수 없습니다.

거푸집 벽체로 기초단열재가 보입니다.  기초단열재 높이까지 콘크리트가 타설 됩니다.
기초매립되는 하수관의 구배(2%)를 위해 배관은 상부 철근에 묶음 작업이 되어 있습니다. 배관 바닥에 돌을 받쳐서 올리는 경우 타설 중 돌이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되돌릴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손이 더 가는 묶음 작업을 확인합니다.

배관경사

현장 스케치를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초배관 및 철근배근 기초 공사 현장 동영상

화장실 다운 공사가 필요한 이유 바로가기

 

설계 도면을 설명하는 화장실 욕실 시공 및 방수 작업

화장실은 물을 사용하는 공간으로 누수를 막기 위해 여러 공정이 들어가는 공간입니다. 배수관이 세거나 방수층이 깨지는 경우가 많으며, 방수가 깨지면 콘크리트 틈을 타고 어디론가 흐르게

ohause.tistory.com

반응형

댓글